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메뉴를 모아 놓은 서비스입니다.

구례군청

분야별정보

구례여행

보건의료원

통합메뉴 닫기

제43대 김순호 구례군수 취임사

  • 작성자 : 기획예산실
  • 작성일 : 2019-12-05
  • 조회수 : 1947
<취 임 사>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저는 오늘 지역 화합과 새로운 변화를 바라는 군민의 지지와 성원에 힘입어 제43대 구례군수로 취임하였습니다.

먼저, 젊은 일꾼을 믿고 민선 7기 군정을 새롭게 꾸려가도록 선택해 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지난 민선 4기부터 6기까지 군정을 이끌며 구례 발전에 초석을 다지셨던 서기동 전 군수님의 노고에 심심한 경의를 표합니다.

또한, 군정의 동반자로서 훌륭한 의정활동을 펼쳐주신 군 의회 박영근 전 의장님과 의원님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앞으로 더욱 활발히 활동해 주실 의원님 여러분께는 많은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저는 공직에 있으면서, 또 군수로 출마하면서 많은 군민과 향우 여러분을 만났습니다.

그중에는 일자리를 찾아 고향을 떠나려는 젊은이에서부터 고된 농사일로 힘들어하시는 어르신, 장사가 안 된다며 한숨을 쉬는 소상공인, 귀농하여 열심히 살아가는 부부도 있었습니다.
그분들과 정말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그분들은 하나같이 말씀하셨습니다. 우리 구례는 여전히 취약한 경제기반과 이에 따른 인구감소 등 해결해야 할 많은 과제가 남아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러한 군민의 바람을 담아 민선 7기에는 「자연이 살아 숨쉬는 생명의 도시 구례」건설이라는 비전을 실현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에 대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먼저, 군민이 공감하는 현장 중심의 혁신 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 구례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서로 소통하고 화합하는 하나의 공감대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읍면별로 지역발전협의체를 구성하여 운영하겠습니다.

현장을 찾아 수시로 대화하며, 애로사항을 듣고 군정에 반영하겠습니다.

군수실은 군민이면 누구나 자유로이 방문할 수 있도록 언제든지 개방하겠습니다.
읍면 농민상담소는 농민들의 사랑방 역할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으로는 인구 3만의 구례를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읍면별로 표본 공영택지를 조성하고, 지리산정원 유휴부지에는 건강 흙집을 건축하여 도시민을 유치하겠습니다.

도시재생 사업과 읍면 노후주거지 정비, 생활밀착형 편의시설 확충으로 도시 경쟁력을 높이고 삶의 질을 개선하겠습니다.
자연드림파크와 같은 일자리창출형 기업을 유치하여 청년이 돌아올 수 있는 기반을 만들겠습니다.

우수학교를 육성하여 더는 자녀교육 때문에 구례를 떠나는 일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씨름과 축구, 태권도, 배드민턴 등 종목별로 전국대회를 개최하고, 관광 비수기에 전지훈련을 유치하는 등 스포츠 마케팅을 강화하겠습니다.

5일 시장을 재정비하고, 주말 장을 운영함으로써 많은 관광객이 찾아올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화엄사 시설지구는 지리산 역사문화체험단지 등과 연계하여 활성화되도록 재정비 계획을 마련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더불어 잘사는 복지 구례를 만들겠습니다.

생명체험학교는 어르신들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하겠으며, 복지회관을 활용한 건강 프로그램 운영도 지원하겠습니다. 아프신 어르신들을 위한 요양시설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서민 아파트를 건립하여 공급함으로써 저소득층 주민들이 더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하도록 돕겠습니다.

100원 택시는 확대 운영하고, 1000원 버스제를 도입하여 모든 군민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영유아 보육시설을 확대하는 등 아이들을 안심하고 키울 수 있도록 좋은 환경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습니다.

농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유망산업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친환경 농업과 특화작목을 위주로 생산에서부터 제조, 유통에 이르기까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겠습니다.

지역별로 육묘장을 만들고, 농기계 임대사업을 확대하여 농업 생산성을 높여드리겠습니다.

시설하우스와 과수, 축산, 임산물 재배 농가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우리밀 재배 면적을 확대하고, 고품격 우리밀 가공 제품의 개발을 도와드리겠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관광자원을 지속 발굴하고, 기존 시설은 재구성하겠습니다.

우리 군만이 가진 충효사상과 타인능해, 동편제 판소리 등 역사와 문화자원을 계승 발전시키고, 관광 자원화 하겠습니다.

지리산정원에 집라인을 설치하고, 전국 최초로 ‘숲 정원’을 조성하여 더 많은 것을 보고 느끼며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피아골 지구에는 요즘 큰 인기를 얻고 있는 구름다리를 설치하고, 이와 연결하여 순환산책로를 조성하겠습니다.

조류와 꽃, 희귀 나무, 분재 등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생태공원을 조성하겠습니다.

구례읍에는 중심지 활성화 사업으로 문화예술 거리를 조성하고 청년 창업지원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저는 여러분께 정말 많은 약속을 드렸습니다. 그렇지만 저 혼자 해낼 수 있는 일은 하나도 없습니다. 모두 함께해야 이룰 수 있습니다.

아프리카에 ‘우분투(Ubuntu)’라는 말이 있습니다. 당신이 있기에 내가 있다는 뜻입니다.

그렇습니다. 여러분이 있었기에 지금의 제가 있을 수 있었습니다. 정말 고맙습니다. 군정도 이와 같은 마음으로 함께 운영하겠습니다.

이제 선거는 끝났습니다. 저부터 잊겠습니다. 여러분께서도 선거기간에 있었던 반목과 갈등을 모두 잊고 ‘우분투’의 정신으로 지역발전에 힘을 모아주시기 바랍니다.

사랑하는 동료 공직자 여러분!

저는 얼마 전까지 여러분과 함께 근무하였습니다. 그런 만큼 공직자로서의 애환을 잘 알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지역발전에 있어 공직자의 역할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저는 같은 동료로서 또한 군정 발전을 이끌어 갈 핵심 인재로서 우리 공직자가 꼭 지녀야 할 습관에 대해 부탁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주민과 소통하는 습관입니다.
다음으로 성과 욕구의 습관입니다.
세 번째로는 자기 학습의 습관입니다.

이 세 가지 습관을 익히고 실천한다면 군민과 약속은 저절로 지켜지고, 우리 구례는 전국에서 가장 성공한 자치단체가 될 것입니다.

저 또한 여러분께서 일한 만큼 인정받고 보상받는 분위기를 만들어 드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끝으로, 저에게 당선의 영광을 안겨주신 군민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여러분께서 저에게 부여한 책무를 무겁게 받들겠습니다.

‘산을 만나면 길을 내고, 물을 만나면 다리를 놓는다’는 마음가짐과 강력한 추진력으로 오로지 구례 발전만을 생각하며 일하겠습니다. 많이 도와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8. 7. 2.
구 례 군 수 김 순 호

삭제하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하고자 하는 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기획예산실
  • 담당자 김영민
  • 연락처 061-780-2216
  • 최종수정일 2023-04-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