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메뉴를 모아 놓은 서비스입니다.

구례군청

분야별정보

구례여행

보건의료원

통합메뉴 닫기

2019년 신년사

  • 작성자 : 기획예산실
  • 작성일 : 2019-12-05
  • 조회수 : 1779
< 신 년 사 >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2019년 새해가 힘차게 밝았습니다. 올 한해 여러분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소망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민선 7기와 함께 새로운 변화를 시작하였습니다. 폭염과 가뭄, 태풍 등 수많은 어려움 속에서도 소통하고 화합하며,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였습니다.

먼저, 민선 7기 군정 목표인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명의 도시 구례」 실현을 위해 6개 분야 50개 과제에 대한 세부 실행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주요 사업장과 경로당, 마을 회관 등을 방문하여 생생한 현장의 이야기를 듣고, 이를 군정에 반영하는 등 열린 행정을 실천하였습니다.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관계기관과 업무협약을 확대하였으며, 각종 공모사업과 특별교부세 확보 등을 통해 부족한 재원을 확충하였습니다.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구례읍 5일시장 주차장 조성 등 각종 개발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지리산정원 내에 짚라인과 모노레일을 설치하고 있으며, 섬진강 수달생태공원과 탐방로 조성 등 관광기반 시설을 지속해서 확충하였습니다.

구례 배와 감을 베트남에 수출하는 등 유통망을 크게 확대하고, 소규모 농가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농산물 가공 지원센터를 개소하는 등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높였습니다.

전국에서 처음으로 C형 간염 무상검진과 치료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는 등 의료서비스 기능을 강화하였습니다.

취임 후 비록 짧은 기간이었지만, 이처럼 군정 전반에 알찬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고 도와주신 군민과 동료 공직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올해는 민선 7기 군민과 약속했던 정책들이 실질적으로 집행되기 시작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할 일도 많습니다. 군민 여러분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군정 목표인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명의 도시 구례」를 만들어가는 데 더욱 매진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지방분권 시대에 앞서가는 혁신행정을 추진하겠습니다.

군·읍면 지역발전 혁신협의회를 구성·운영하여 군민들이 직접 군 정책과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민선 7기 정책과 미래비전을 담아 ‘구례 비전 2030 종합발전 계획’을 수립하겠습니다.

구례 소식지와 보도자료뿐만 아니라 인터넷과 SNS 등 온·오프라인을 활용하여 군정 홍보를 강화하겠습니다.

군민의 의견을 듣기 위해 군수실을 상시 개방하고, 지난해부터 시작한 ‘주민과 맘 편하게 터놓고 이야기하는 마을 순회방문 대화(맘터 대화)’도 이어가겠습니다.

두 번째로는 인구 3만 시대를 열어갈 기반을 마련하겠습니다.

2030 인구정책 로드맵을 마련하여 종합적이고 근본적인 인구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읍면에 표본으로 조성할 공영택지는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현재 추진 중인 전원마을은 서둘러 완료하겠습니다.

도시민 유치를 위해 지리산정원 내에 숲속수목가옥 단지 조성을 위한 타당성 용역을 시행하고 있으며, 그 결과에 따라 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출산율을 높이기 위해 임신지원금과 함께 자녀별 신생아 양육비를 대폭 증액하여 지급하겠습니다.

세 번째로는 생활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겠습니다.

각종 권역사업과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등을 통해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주민소득원도 함께 개발하겠습니다.

구례읍 도시재생을 위한 공모사업에 재도전하겠으며, 도시 창생을 위한 복합광장은 주민과 군 의회의 의견이 반영되도록 하겠습니다.

100원 택시 대상마을을 확대하고, 1000원 버스 도입을 위한 연구 용역도 시행하겠습니다.

화물차 공영차고지는 올해 말까지 조성하여 주요 도로변의 주차 문제를 해소하겠습니다.

새롭게 신축하는 매천도서관은 공공도서관과 역할 분담을 통해 모든 군민이 이용하는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겠습니다.

간전-광양 간 도로의 지방도 승격을 추진하고, 피아골 순환로 중 미개설 구간에 대한 설계용역도 시행하겠습니다.

노후 정수장과 상수관망 정비 사업을 추진하겠으며, 지방상수도는 올해 문척면과 간전면 일부 지역에 공급하고 내년에 토지면 지역으로 확대하겠습니다.

네 번째로는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겠습니다.

기업 유치 활동을 강화하고, 젊은이가 돌아오는 구례가 되도록 청년사업가를 육성하여 창업을 지원하겠습니다.

구례 5일시장은 주차장을 확대 조성하고 시설개선을 통해 자생력을 높이고, 점진적으로 상설화하겠습니다. 산동 5일시장은 장옥을 신축하고, 여건이 되면 전통시장으로 등록하겠습니다.

지리산온천관광지와 구만지구, 화엄상가의 상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습니다.

군민의 오랜 염원인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이 추진되도록 환경부와 국회 등 관계기관에 필요성을 충분히 설명하고 최대한 설득해 나가겠습니다.

스포츠산업이 지역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국제 철인3종경기는 규모를 확대하고, 각종 전국 대회를 연중 유치하겠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구례만의 특화된 관광자원을 개발하겠습니다.

매천 선생께서 기거하셨던 구안실과 어려운 이웃을 조건 없이 도왔던 타인능해 정신을 모티브로 하여 다양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겠습니다.

지리산 정원을 활성화하기 위한 체험시설로 짚라인과 모노레일을 설치하겠습니다.

지리산역사문화관에 콘텐츠를 확충하고,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야생화정원도 조성하겠습니다.

섬진강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위해 사성암과 연계한 대숲 길을 관광 자원화하고, 수달 생태공원과 뱃길복원, 생태탐방로 조성 사업 등을 추진하겠습니다.

서시천 체육공원에 지리산 둘레길을 찾는 관광객과 군민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올해 20회를 맞이한 산수유꽃축제를 기념하여 특별 프로그램을 기획하는 등 지역축제를 내실 있게 운영하겠습니다.

지리산 베이스캠프 등 다채로운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단체 관광객 유치를 위한 인센티브를 확대 지급하겠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농업 생산성을 크게 높이겠습니다.

체류형 농업창업 지원센터 내에 농기계 임대사업장을 추가로 설치하고, 기존 사업장에 보유하고 있는 노후 농기계는 교체하겠습니다.

벼 육묘장은 2개소를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그 효과에 따라 연차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읍면 농업인상담소에 상담원을 모두 배치하고, 농산물 품질관리원 구례사무소도 개설하여 농민들의 불편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농산물 가공 지원센터를 이용하여 쉽게 가공제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제조공정을 표준화하고 식품제조 교육을 함께 시행하겠습니다.

판로 다변화를 위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한 ‘농산물 직거래 플랫폼’을 구축하고, 농가에 전자상거래 택배비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산수유와 야생화는 연구개발을 통해 상품화하는 등 지역 특화산업으로 육성하겠으며, 특히 산수유는 기능성 식품 등록과 세계농업유산 등재를 추진하겠습니다.

멧돼지와 고라니 등 유해 조수로부터 농작물 보호를 위해 야생동물 피해방지단을 연중 운영하고, 전기목책과 기피제 등을 보급하겠습니다.

끝으로, 다 함께 잘사는 복지 구례를 만들겠습니다.

관내 어린이집 등을 국공립으로 추가 전환하고, 보육교사의 처우를 개선하겠습니다.

공교육 혁신과 지역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무지개학교를 운영하고, 중·고등학교 신입생에게는 교복구입비를 전액 지원하겠습니다.

국가유공자에 대한 보훈명예수당으로 월 5만 원과 사망위로금 20만 원을 새롭게 지원하겠습니다.

저소득층의 주거 안정을 위해 국민임대아파트를 건립하고, 장애인 주택 개조사업을 추진하는 등 계층별 맞춤형 복지 강화하겠습니다.

생명체험학교는 리모델링하여 ‘노인회관’으로 활용하겠습니다. 마을 경로당은 숙식이 가능한 행복 보금자리로 조성하고, 관리 인원도 점진적으로 확대 배치하겠습니다.

올해부터는 8개월 이내의 영아를 대상으로 로타바이러스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고, 전남대병원과 조선대병원 등 외부 의료기관과 협약을 통해 의료서비스의 질을 높이겠습니다.

존경하고 사랑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향우 여러분!

올해 우리 군의 군정 방향은 변화와 혁신, 그리고 도약에 맞춰져 있습니다.

다만, 이를 실현하는 데 있어 공무원들의 노력만으로는 어렵습니다. 군민과 군 의회를 비롯한 지역사회 각계각층에서 적극적으로 성원하고 동참해 주셔야 합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서로를 배려하고 공감하며,「변화와 혁신으로 새롭게 도약하는 상생의 구례」를 함께 만들어 주시기 바랍니다.

우리 공직자 또한 군민과 향우 여러분께 더 큰 보람과 자긍심을 드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끝으로, 희망 가득한 기해년(己亥年) 새해입니다. 올 한해 좋은 계획 세우시고, 소망하는 모든 일이 이루어지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19. 1. 2.

구례군수 김순호

삭제하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하고자 하는 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기획예산실
  • 담당자 김영민
  • 연락처 061-780-2216
  • 최종수정일 2023-04-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