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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축물관리 행정서비스

군민이 만족해하는 선진 건축물관리행정이 되도록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민원인을 맞이 할때에는 내 가족처럼 대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민원인의 입장에서 처리 하겠습니다.
  • 쾌적한 휴식공간과 친절한 안내로 민원서비스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 1회 방문처리를 원칙으로하되 시간을 요하는 민원은 중간 통보를 실시 하겠습니다.
  • 부동산 등기에 관한 다양한 정보제공으로 주민의 부담을 덜어 드리겠습니다.
  • 수준높은 민원서비스를 신속ㆍ정확ㆍ공정하게 제공하겠으며 잘못된 서비스는 즉시 시정ㆍ개선 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구체적인 행정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최선을 다하여 준수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저희 민원봉사과를 방문하시면 직원들의 친절한 안내와 민원에 대한 알찬 상담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다른 업무중에 찾아오신 민원인이 있을때 우선하여 용무를 처리해드리기 위해 10초이내에 하던 일을 중단하고 민원인의 말씀을 경청하겠습니다.
  • 전화민원시 벨소리가 3번 울리기전에 신속하게 받겠으며 소속과 이름을 정확히 밝히겠습니다.
  • 민원실을 방문하시는 모든 고객에게 먼저 보는 사람이 일어서서 인사하고 친절한 안내와 더불어 민원인의 궁금증을 즉시 해소하도록 하겠습니다.
  • 처리기간 10일이상된 접수민원은 처리과정의 중간통보를 실시하겠으며 5일이상 경과시 전화 또는 우편으로 지연사유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신속ㆍ정확ㆍ공정한 건축물관리 민원업무 처리
  • 우리군에서는 건축물관련 민원과 복합된 산림형질변경, 토지형질변경, 농지전용, 건축허가, 지목변경 등의 업무를 일괄처리하기 위하여 관련업무 담당직원의 적극적인 상담으로 Non-Stop제를 확행 , 신속하게 민원을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 전화 예약 민원과 FAX민원제도를 이용하여 민원을 신청하시면 30분이내에 즉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건축물대장정리, 등본발급 업무는 변동 및 수정자료의 정확한 전산입력 완료후에 전산 시스템으로 처리함으로써 발급시간을 5분 이내로 단축하여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 건축물 관련 행정정보 공개제도를 충실히 운영 군민의 알 권리를 보장하고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여 공정한 민원처리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 모든 민원은 1회 방문처리를 원칙으로 하겠으며, 민원인이 상담을 필요로 한 때에는 성심ㆍ성의껏 답변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민원행정 실명제를 성실히 이행하기 위해 민원봉사과에서는, 개인별 명함을 제작, 민원인의 요구시 배부해 드려 1건의 민원을 1인의 공무원이 책임지고 처리토록 하겠습니다.
부동산 등기신청 관련 다양한 정보제공
  • 건축물에 대한 소유권 보존ㆍ이전ㆍ경정등기에 관한 등기신청방법 및 구비서류 안내로 민원인에게 편익을 제공하겠습니다.
  • 부동산 등기 관련 서식을 군 및 읍ㆍ면 민원실 9개소에 비치하여 수시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며, 직접 상담요원 1명을 배치 신속하고 친절한 안내를 수행하겠습니다.
편안한 휴식공간 제공 및 알찬 상담
  • 쾌적하고 편안한 민원실 환경을 제공하기 위하여 평상시 개인의 건강을 체크할 수 있는 혈압계ㆍ체중계 등을 민원대기실에 비치하여 군민의 보건증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대기시간의 효율적인 활용 및 다양한 정보이용을 위하여 민원대기실에 '민원인용 PC방' 을 운영, 인터넷 정보검색 등을 통한 군민의 자질향상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민원실의 깨끗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하여 직원 모두가 매주 2회 이상 아침 08:30 ~ 09:00까지 대청소를 실시, 항상 모범이 되는 실내환경을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민원접수시 창구담당직원이 적극적인 상담을 실시, 민원에 대한 처리기간과 처리순서 및 등기에 필요한 서류등을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탁상행정이 아닌 현장위주의 행정추진
  • 건축물관련 처리기간이 5일이상인 민원에 대하여 2일이내 직접 현지출장하여 확인한 후 처리, 건축물 대장관리 업무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건축물대장에 무등재된 건축물 중 법적으로 등재가능한 건물에 대하여 일제 조사를 실시, 대장에 기재하여 민원인의 재산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건축물대장과 등기부ㆍ실지 존재하고 있는 건물이 모두 일치 하도록 경정 및 변경 신청민원 접수시, 2일이내에 현지를 직접 출장하여 확인 후 처리하여 정확한 부동산 종합행정망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건축물관리업무 담당 공무원이 군민의 편에 서서 직접 민원행정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저희 『건축물관리 행정 서비스』에 불편, 불친절을 느꼈을 때에는 이렇게 하겠습니다.
시정ㆍ보상 조치
  • 민원인께서 우리 민원봉사과 공무원의 잘못으로 두 번 이상 민원실을 방문하였을 경우
    • 정중히 사과드리며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해 드리고, 5,000원 상당의 교통비를 보상해 드리겠습니다.
  • 서비스이행기준과 다르게 민원처리를 한 경우
    • 즉시 사실을 진단한 후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 하겠으며, 재차 반복으로 다르게 처리한 경우 재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민원처리 리콜제(re-call)를 시행
    • 언제든지 처리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아들이고 처분에 잘못이 있을 경우 즉시 시정조치하여 책임행정을 하겠습니다.
  • 우리군 민원실에 주민평가함을 설치 및 서비스 만족도 조사
    • 주민 한사람 한사람의 민원서비스 제공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검토한 후 새롭게 갱신하고 보다 나은 행정서비스를 실천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건축물대장 관리 업무와 관련 매년 1회 이상 고객 만족도 조사를 실시 하겠습니다.
서비스 의견 제출·신고서
  • 주 소 :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1
  • 전 화 (민원봉사과) : (061) 780-2477, 2478, 2479
  • 근 무 시 간 외 .(당직실) : (061) 782 - 2014~2019
  • 팩스 (FAX) : (061) 780 - 2650, 2576
  • 구례군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gurye.go.kr
  • 민원봉사과 E-mail : krsvc@chollian.net

서비스 접수 창구

  • 우편 : 우 542-803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1
  • 전화 · 팩스
서비스 접수 창구

서비스 접수 창구 정보를 서비스명,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로 구분합니다.

서비스명 해당부서 전화번호 FAX
민원총괄 군청안내 총무과 061-780-2232 061-780-2579
민원안내 민원봉사과 061-780-2243 061-780-2650
일반민원
업무안내
지적행정관련 질의 민원봉사과 061-780-2262 061-780-2650
토지관리행정 질의 061-780-2478
개별공시지가관련 질의 061-780-2478
FAX 민원관련 질의 061-780-2243
주택민원관련 질의 061-780-2473
교통, 자동차 민원관련 질의 061-780-2367
불만접수
처리
공무원부조리 신고센터 기획감사실 061-780-2218 061-780-2574
공무원친절, 불친절신고센터
민원불편신고센터 민원봉사과 061-780-2247 061-780-2650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종합민원과
  • 담당자 박철우
  • 연락처 061-780-2473
  • 최종수정일 2019-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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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