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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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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 행정서비스

우리는 고객을 위하여 열과 성을 다하여 봉사 할 때만이 공직자로서의 본분임을 깊이 인식하고 항상 감사하는 마음으로 최고의 지적 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 사항을 반드시 실천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이 당연히 누려야 할 권리가 최대한 보장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 우리는 모든 지적민원을 고객의 입장에서 친절하고 신속하게 처리하겠습니다.
  • 우리는 고객의 어려움을 적극 파악하고 애로사항을 최우선으로 해결하겠습니다.
  • 우리는 지적민원인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여 지적 행정 시책에 반영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고객을 위한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서비스 이행표준』을 설정하여 실천할 것을 약속 드립니다.

서비스 이행표준

민원인을 맞이하는 우리의 자세
  • 고객이 사무실을 직접 방문하신 경우
    • 고객이 쉽게 담당자를 찾을수 있도록 직원의 사진, 담당업무가 표시된 좌석배치도를 사무실내에 부착하도록 하겠습니다.
    • 전 직원들이 명찰을 패용하고 민원인이 방문하시면 항상 밝은 미소로 자리에서 일어나 정중히 인사하고 친절히 맞이 하겠습니다.
    • 민원상담은 처음 발견한 직원이 즉시 응접대로 안내하며 민원인이 1분 이상 기다리는 일이 없도록 하고 업무담당자가 자리에 없을 때에는 다른 직원이 대신하여 성심성의껏 상담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로 서비스를 원하시는 경우
    • 전화벨소리는 3회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아 " 감사합니다. 민원봉사과 ○○○입니다." 라고 소속과 이름을 밝히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통화 중 고객이 의견을 명확히 이해하기 어려운 경우 1회이상 민원인이 말씀하시는 중요부분을 재확인하여 착오없도록 하겠습니다.
    • 전화를 담당자에게 연결할 경우에는 고객으로부터 들은 요점을 전하고 30초 이내에 연결하여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이 찾으시는 담당자가 부재중인 경우에는 담당자에게 전화를 하신 민원인의 성명, 용건, 전화받은 시간, 회신의 필요성여부, 전화번호 등을 메모한 뒤 받은 사람의 이름을 기재하여 전달하겠으며 민원인이 요구하실 경우 원하시는 장소와 시간에 연락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대화가 끝났을 때에는 "좋은 하루 되십시오 "등의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수화기를 내려놓은 뒤 2초이상 경과한 후에 전화를 끊겠습니다.
  • 우편, FXA, 인터넷 등으로 지적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 우편, FAX, 인터넷 등으로 민원을 신청하시는 경우 30분 이내에 담당자의 이름, 연락방법 및 민원처리절차 등을 전화로 연락드리고 처리결과는 민원인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 원을 처리하는 우리의 자세
    • 다른 업무처리로 인하여 민원인이 1분이상 기다리시지 않게 하겠으며 민원서류는 법정처리기간보다 1일을 단축하여 처리하겠습니다.
    • 법령에 정하지 않은 서류는 일체 요구하지 않겠으며 행정내부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제증명서류는 민원인에게 요구하지 않고 내부에서 보완하겠습니다.
    • 민원신청 접수시 작성방법, 절차 등을 친절하고 정확하게 설명하여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및 내용
  • 즉결민원은 처리시간을 체크할수 있도록 모래시계를 민원창구에 비치하겠습니다
  • 소유권정리는 1주일에 2회 등기필을 수령하여 정리하겠습니다.
  • 토지이동신청에 따른 3일이상 유기한 민원에 대하여 법정처리 기간보다 1일 단축하겠습니다.
  • 담당자 부재시 업무대행자로 하여금 접수에서 부터 완료시 까지 민원을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중증장애인에게는 직접 방문 상담하여 지적민원의 신청이 있는 경우 지적민원을 원하는 장소까지 무료로 배달하여 드리겠습니다.
  • 중증장애인에게는 분기별 1회 이상 전화 등을 실시하여 애로사항을 듣고 지적민원사항을 최대 5시간 이내에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주민참여 및 의견수렴

저희 들이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 불만족스러운 경우,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는 경우 이렇게 처리하여 드리겠습니다.

  • 우편 FAX 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3일이내에 검토하고 그 결과를 민원인이 원하시는 방법으로 알려 드리겠습니다.

서비스 의견 제출·신고서
  • 지적민원 관련사항
    • 주소 : 전라남도 구례군 구례읍 봉성로 1
    • 신고처 : 구례군청 민원봉사과 지적담당
    • 전화번호 : (061) 780 - 2261~2 FAX : (061) 780 - 2576
  • 불만 접수·처리
    • 공무원부조리 : 기획감사실 (061) 780-2217, FAX (061) 780 - 2574
    • 공무원 친절 불친절신고창구
    • 기획감사실 : (061) 780 - 2217, FAX (061) 780 - 2574
    • 인터넷 홈페이지 : http://www.gurye.go.kr

      어느곳으로 신고하셔도 3일이내에 성실히 답변하여 드리겠습니다.
잘못된 서비스 시정 및 보상

지적민원서류를 착오 발급해서 고객이 2회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 즉시 사실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처리하여 드리고 담당자의 사과의 말과 함께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 전화문의 또는 민원처리 과정에서 불편, 부당한 대우를 받았을 경우 알려주시면 정중히 사과 드리고, 해당 공무원에 대하여는 1회이상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으며, 소속 직원을 대상으로 고객에 대한 친절교육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 기간을 초과해서 지적민원을 처리한 경우에 5,000원 상당의 보상을 하여 드리겠습니다.
고객만족도 조사 및 공표
  • 군민에게 제공하는 우리의 서비스가 고객이 최대한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1년에 1회이상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여 평가 받고 그 결과를 인터넷, 구례군보등 간행물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점들을 적극 시정하고 고객께서 보내주시는 의견들을 소중히 청취하여 서비스의 질을 개선하고 헌장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군민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군정의 권리주체인 고객에게 최선의 지적행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우리지적계 공무원 모두의 정성과 혼을 담은 지적 행정 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여 실천코자 하오니 다음 사항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생활주변에서 일어나는 사소한 지적민원이라도 알려주시면 신속히 처리하는데 크게 도움이 되겠습니다.
  • 규정에 의하여 민원을 수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널리 이해하는 아량을 베풀어 주시기 바랍니다.
  • 연1회 실시하는 고객 만족도 조사에 대하여 느끼신 점을 사실대로 말씀하여 주시면 지적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되겠습니다.
  • 친절한 공무원이 있는경우에 알려 주시면 널리 알려 다른 공무원의 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 지적행정서비스 헌장에 대한 개선의견이나 제안이 있으신 군민 여러분께서는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종합민원과
  • 담당자 정재욱
  • 연락처 061-780-2262
  • 최종수정일 2019-12-28
만족도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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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