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기중에 인공적으로 배출된 오염물질이 존재하여 오염물질의 양과 그 농도 및 지속시간이 어떤 지역 주민의 불쾌감을 일으키거나 해당지역에 공중보건상 위해를 비치고 인간이나 동식물의 생활에 해를 주어 도시민의 생활과 재산을 향유할 정당한 권리를 방해받은 상태
사람,식물 그리고 동물의 생명과 우리의 재산에 해가 될 만큼 또는 인간이 생활과 재산을 안락하게 향유하지 못할 정도의 양만큼 특성을 가지고 충분한 기간동안 먼지, 훈연, 가스, 연무, 악취, 매연, 증기와 같은 오염물이 한 종류 또는 그 이상의 외기에 존재하는 것
대기오염이라 함은 매연, 먼지, 악취 및 가스등의 대기오염물질로 인하여 보건위생에 미치는 위해와 생활환경에 관련돼 피해가 발생하는 것
대기오염 용어 자체에 대한 정의 대신 개별적인 대기오염물질에 관한 정의를 규정. 그러므로 인위적인 행위에 발생된 오염물질이 사람, 동식물의 생명 또는 재산에 해가 될 정도로 충분한 양, 충분한 시간 동안 대기중에 존재하는 상태
대기오염의 원인
- 대기에 인위적 ·자연적으로 방출된 오염물질이 존재함으로써 대기의 성분상태가 변화하고, 그 질이 악화하여 인간과 동식물의 생활 활동에 나쁜 영향을 줄 때 대기가 오염되었다고합니다. 원인은 자동차의 매연, 제조 공장의 연기, 석유, 석탄의 가스, 비닐이나 스티로폼을 태 울 때 나는 유독 가스, 냉장고나 스프레이의 프레온 가스 등 사람들의 생활이나 활동에 따라 생기는 인위적인 것과 화산에 따른 자연적인 것이 있습니다.
- 대기오염 · 소음 · 진동 등은 대부분이 교통수단에 의한 공해입니다. 그 밖에 선박에 의한 해수오염, 세차장 등에서 배출되는 폐유지류로 인한 수질오염도 문제가 됩니다. 자동차 배기 가스에 포함된 대기 오염물질은 일산화탄소 ·탄화수소 ·질소산화물 ·납 등이 있으며, 일산화탄소에 의한 대기오염의 99 %는 자동차의 배기가스가 원인입니다. 광화학 스모그의 주요 원인이 되는 질소산화물 ·탄화수소 ·납 등에 의한 대기오염도 대부분이 자동차의 배기가스에서 기인합니다. 항공기에 의한 대기권 오염도 큰 문제가 되어 국제적으로 많은 논의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소음공해의 경우 항공기 소음을 첫째로 꼽을 수 있으며, 다음으로 고속도로의 차량소음, 저속운행시 엔진의 소음, 고속운행시 타이어 소음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탄화수소는 휘발유 및 디젤 차량의 감속운행시에 가장 많이 배출되며, 질소산화물은 휘발유 ·디젤 ·LPG 등 모든 차량의 가속운행시 ·등속운행시 가장 많이 배출됩니다. 아황산가스는 디젤유에서 가장 많이 배출됩니다. 교통공해 방지대책 은 다른 공해방지와 함께 국가적으로 시급히 확립되어야 할 과제입니다.
대기오염의 농도표시
- ppm - part per million(백만분의 1)
- pphm - part per hundred million(일억분의 1)
- ppb - part per billion(십억분의 1)
- ppt - part per trillion(일조분의 1) 입자상물질 - mg/㎥ 또는 ㎍/㎥
대기오염 물질
가스 상태의 오염물질과 분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전자에는 아황산가스 ·일산화탄소 등이 있으며, 후자에는 미량중금속 ·규산 ·유기물 질 등이 있습니다. 대기오염물질은 오늘날의 측정기술로 측정할 수 있는 것만도 200종류가 넘으며, 앞으로 미량물질의 측정방법이 진전되면 증가될 것입니다. 분진에는 가스의 흡착도 있어 복잡한 오염물질의 형태를 가지는 것이 많고, 대기 중에서 오염물질이 서로 반응하여 새로운 오염물질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대기오염 방지법
- 집 안 온도를 적정하게 유지하며 각종 난방 연로의 사용을 줄입니다.
- 가까운 거리는 걸어 다니며 대중교통 수단을 이용합니다.
- 프레온 가스가 포함된 에어컨, 스프레이, 무스는 되도록 사용하지 않습니다.
- 자동차의 사용량을 줄이고 무연 휘발유 차를 사용합니다.
- 유독가스를 내뿜는 물건을 태우지 않습니다.
- 공장의 굴뚝에는 집진기를 설치합니다.
- 자동차에는 정화기를 부착하여 배출가스를 최소화합니다.
- 에너지원으로 태양에너지, 수력발전, 천연가스 등을 이용합니다.
- 에너지 소비를 최대로 줄이고자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