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메뉴

구례군청 통합메뉴란? 사용자들이 구례군청 홈페이지에서 사이트별로
목적에 따라 정보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메뉴를 모아 놓은 서비스입니다.

구례군청

분야별정보

구례여행

보건의료원

통합메뉴 닫기

2018년 송년사

  • 작성자 : 기획예산실
  • 작성일 : 2019-12-05
  • 조회수 : 1547
< 송 년 사 >

존경하는 군민과 향우 여러분!

그리고 동료 공직자 여러분!

우리는 정말 다사다난한 무술년 한 해를 보냈습니다. 국가적으로는 남북정상회담에 이어 북미정상회담이 열리며 남북 간 평화정착과 교류 확대에 대한 기대를 높였습니다.

지역적으로는 폭염과 가뭄, 태풍 등으로 큰 어려움을 겪었으나, 민선 7기 출범과 더불어 모든 군민이 혼연일체가 되어 이를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의 기틀을 다졌습니다.

먼저, 민선 7기 혁신적인 군정발전 비전과 전략을 마련하였습니다.

군정 목표는 「자연이 살아 숨 쉬는 생명의 도시 구례」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 군민이 공감하는 현장 중심의 혁신행정, 인구 3만 명 시대의 구례, 지역경제 활성화, 더불어 살아가는 복지 구례, 농업·농촌의 경쟁력 제고, 관광자원 발굴 및 기존 관광기반 재구성 등 6개 분야 50개 과제로 세분화하여 실행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군민과 약속한 열린 행정을 실천하였습니다.

첫 업무는 취임식 없이 태풍에 대비한 재해위험지역 점검부터 시작하였습니다.

군민 공감 대화에 이어 경로당과 주요 사업장 등을 방문하여 현장의 생생한 소리를 들었으며, 사안별로 학계와 전문가 의견을 들어 군정에 반영하였습니다.

특히, ‘주민과 맘 편하게 터놓고 이야기하는 마을 순회방문 대화(맘터 대화)’를 통해 전 마을을 돌며 군민 여러분의 진솔한 이야기를 듣고 있습니다.

세 번째로는 지역의 현안 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였습니다.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해 우리 군과 관계기관 간에 적극적인 업무협약을 하였습니다.

그 결과 순천국토관리사무소에서 ‘섬진강 벚꽃길 건강 쉼터’를 조성하기로 하였으며, 전라남도교육청으로부터는 무지개학교 운영에 필요한 사업비를 지원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공무원연금공단과는 인구 유입을 위해 은퇴자 공동체 마을 업무협약을 하였습니다.

또한, 부족한 재원 마련을 위해 중앙부처 공모사업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노후정수장 공모사업 218억 원과 광의면 기초생활거점 육성사업 40억 원 등 총 7건에 267억 원을 확충하였습니다.

지역개발을 위해 특별교부세와 도비 등 24건에 86억 원의 예산도 확보하였습니다.

네 번째로는 지역경제 활성화 기반을 지속해서 확충하였습니다.

구례자연드림파크 2단지 조성을 완료하고 쿱 베이커리 등 기업을 유치하였습니다.

구례읍 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구례읍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과 도시 창생을 위한 복합광장 조성, 구례읍 5일시장 주차장 조성사업, 안전한 보행환경 조성 등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산동면소재지 종합정비사업, 문척면과 마산면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잔수권역과 산수유고장 창조적 마을만들기 사업 등 권역별 사업을 통해 지역 간 균형발전을 추구하였습니다.

다섯 번째로는 관광과 스포츠산업을 적극 육성하였습니다.

지리산정원 내에 짚라인과 모노레일을 설치하고 있으며, 화엄사 지구에는 지리산역사문화관을 건립하여 시험 운영하고 있습니다.

섬진강과 연계하여 수달생태공원과 다양한 탐방로를 개설하고 있으며, 서시천 체육공원에는 군민과 관광객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둘레길 쉼터를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리산 케이블카 설치사업의 필요성을 국회와 관계기관 등에 적극 설명하고 이해를 구함으로써 다시 추진할 수 있는 동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스포츠 분야에서는 국제 철인3종경기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국제적 위상을 크게 높였으며, 각종 대회와 전지훈련 팀을 유치하여 지역경제에 큰 보탬이 되었습니다.

여섯 번째로는 농업·농촌의 경쟁력을 크게 높였습니다.

자매결연 도시 등을 찾아 지역 농·특산물을 소비자들과 직거래하였으며, 5일 시장에는‘구례 감 직거래 장터’를 개설하여 운영하였습니다.

과잉생산이 우려되었던 구례 배와 감을 베트남에 수출하는 등 판매망을 크게 확대하였습니다.

농산물품질관리원 구례사무소도 내년 2월부터 운영하기로 협의함에 따라 농민들께서 곡성군까지 가야 하는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소규모 농가도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농산물가공 지원센터를 개소하였으며, 산수유 산업 발전을 위한 건피 가공공장을 준공하였습니다.

일곱 번째로는 군민이 행복한 생활복지를 실천하였습니다.

군민 건강을 위해 전국에서 처음으로 ‘C형 간염 무상검진과 치료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치매안심센터를 개소하여 조기 검진과 인지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좀 더 체계적으로 돌봐드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봉사단체들과 함께 한 ‘사랑의 김장 담그기 행사’ 등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을 따뜻하게 위로하며 정을 나누었습니다.

이러한 성과를 인정받아 대한민국 지방자치생산성대상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대한민국 행복나눔 봉사대상 등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모두 군민 여러분과 함께 만들어낸 결과이기에 더욱 뜻깊고 보람 있게 생각합니다. 올 한해 수고하신 군민 여러분께 깊은 위로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그리고 향우 여러분!

이제 기해년 희망찬 새해가 밝아오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민선 7기가 시작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중용에 이르기를 ‘작은 일도 무시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 최선을 다하면 정성이 깃들고 밖으로 드러나 밝아진다. 밝아지면 남을 감동케 하고 세상을 변하게 할 수 있다’ 하였습니다.

이를 명심하고, 저와 우리 공직자들은 작은 일에도 정성을 다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우리 구례를 밝게 하고, 군민 여러분께 감동을 주는 ‘함께 만들고, 함께 잘살고, 함께 행복한 구례’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함께해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올 한해 땀 흘려 노력한 보람이 있도록 마무리 잘하시고, 새해에는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소망합니다.

군민 여러분 수고 많이 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2018. 12. 31.

구례군수 김순호

삭제하기

해당 게시물을 삭제하시겠습니까?
삭제하고자 하는 사유를 입력해주세요.

콘텐츠관리

  • 담당부서 기획예산실
  • 담당자 김영민
  • 연락처 061-780-2216
  • 최종수정일 2023-04-11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십니까?